
» 전환사채(CB : Convertible Bond)투자 수익구조
전환사채(CB : Convertible Bond)는 일정기간이 지난 뒤 사전에 결정된 조건대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약이 있는 회사채의 일종으로 채권과 주식의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어 관심을 가져 볼만 하다. 채권의 안정성과 주식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퓨젼형 상품이다.
전환사채(CB : Convertible Bond)는 발행할 때 만기기간, 이자율, 전환할 주식의 종류, 전환청구기간, 전환가격 등을 정해두는데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에는 약속된 채권 금리를 확보할 수 있고 주식으로 전환 시에는 매매차익(실 거래가-전환가)의 수익을 올릴 수 도 있다.
예를 들어 ㈜홍길동 회사의 CB발행조건이 만기 2년에 표면금리 1%, 만기보장수익률 5%, 전환가격 15,000원이라면 표면금리(1%)는 매년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이고 만기보장수익률은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연 5%를 확보했다고 생각하면 된다. 가입자가 받게 되는 실제수익률은 「표면금리+만기보장수익률」로 보면 된다. 주식전환 행사가 가능한 시점에 ㈜홍길동 회사의 주가가 20,000원이 되었다면 약 30%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.
2006년도에 동양종금증권 및 데이콤, LG카드 전환사채(CB : Convertible Bond)에서 40~160%의 고수익이 발생하기도 했다. CB에 투자하는 방법은 증권사 CB공모에 참여하는 방법과 시중에서 거래되고 있는 CB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다.
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발행한 회사가 망하게 되면 휴지조각으로 전락하므로 사전에 회사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분산투자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